T4Framework 를 이용한 인터렉티브 프레젠테이션 연출 사례를 소개 합니다. 이 영상은 2022년 3월 26일 미국 헐리우드에서 열린 Motion Plus Design 에서, Elastic Lead Animator 김그륜님이 발표한 3D 인터렉티브 영상 입니다. Unreal Engine 의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과 T4Framework 의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를 활용하여, 현실과 상상을 넘나드는 환상적인 예술세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 카메라와 캐릭터의 움직임은, 영상으로만 담은 것이 아니라, 김그륜님이 직접 실시간으로 컨트롤 하고 움직이는 것으로 T4Framework 는 3D 인터렉티브 진행과 관련된 모든 작업을 별도의 코딩없이 툴셋을 통해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 하였습니다.

[ Motion Plus Design, Gryun Kim Trailer with T4Framework ]

Motion Plus Design 은 2011년에 만들어진 전세계 최고의 Motion Design 행사 입니다. Facebook 에 올라온 사진으로 행사와 발표 당시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습니다..


- Art Director Gryun Kim -

김그륜님은 매우 뛰어난 아트웍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IF Design awards, Paris Film Festival, Communication Arts 2021 Design Awards 등에서 다수의 수상 이력이 있으며, Samsung (Galaxy S8 Teaser), DC Universe (DOOM PAROL)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007 스카이폴(Skyfall) 영상이나 닛산(Nissan) 영상 등이 있는데, 아마도 가장 널리 알려진 영상은 BBC 와 HBO 에서 방영한 드라마 황금나침반 (His Dark Materials) Season 2 영상 일 것 같습니다. (https://g-ryun.com)

[ His Dark Materials Season 2 ]

이처럼 뛰어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는 김그륜님은, 언리얼 엔진으로 라이브 발표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왜 3D 모션 그래퍼가 되었는지’를 이야기 드리고 싶어요. 저는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말보다 작품으로 표현해 깨닫게 하고 싶었어요. 3D 모션그래픽은 2D보다 3차원이라는 공간 안에서의 이야기를 더 할 수 있고, 시간을 통해 더 많은 메세지와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제 이야기를 표현하기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 했어요.

그런데 이 3D 모션그래픽의 한계는 제 이야기만 할 수 있다는 거였고, 만약 관람하는 사람이 제 이야기 속에 들어와서 자신의 이야기를 더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유연한 작품이 될까? 하는 의문에서 ‘인터렉티브 아트’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Unreal Engine 과 T4Framework 는 정해져 있는 이미지(랜더된 영상)를 보여 주는 게 아닌, 3D공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작품을 단순히 관람 하는 것이 아닌 참여를 할 수 있게 해주는 툴’ 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이번 iM+D은 제 이야기를 전달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청중들도 함께 제 발표에 참여해서 이야기를 함께 완성 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인터렉티브 발표를 만들 수 있었어요.


- Artist, T4Framework -

김그륜님과의 이번 협업 프로젝트는 T4Framework 가 앞으로 집중하게 될 방향 중 한가지를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Arist 가 원하는 형태로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연출하는데 있어서, 코딩 없이도 3D 인터렉티브 콘텐츠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은 Artist 분들에게도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 UE5 & 3D Interactive Presentation with T4Framework ]

작품을 유저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아트로 만드려면 코드로 직접 구현해야 할 많은 기능들이 있는데요, 다행히 그 부분은 T4Framework가 해결해 줍니다. 클릭 몇 번으로 캐릭터 설정을 마치고, 자칫 복잡할 수도 있는 퀘스트 관련 연출을 드래그 앤 클릭만으로 처리할 수 있는 UX가 인상 깊습니다. 게임이나 인터랙티브 아트나, 또는 메타버스를 만드는 데 T4를 활용하는 워크플로우를 추천합니다. - 김그륜

[ NAB2022, Gryun Kim : 3D Interactive ART Cinema4D + Unreal ]
출처 : NAB 2022 - Day 1 (Maxon)

English  /  HOME